1. 청년수당이란?
서울 청년수당은 어려운 여건에서도 노력하는 청년들이 취업과 진로 모색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최종 선정된 청년에게는 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 간 활동지원금을 지급하고, 진로 탐색에 도움을 줄 다양한 맞춤형 청년 프로그램도 함께 제공한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강점진단, 전문가 진로상담, 취업멘토링 특강 등 서울시의 다양한 청년정책을 연계 지원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미취업 청년들에게 실질적인 역량 강화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신청해야 되는지 하나하나 알아볼까요?
2. 신청기간
- 3.9.(목) 오전 10시 ~ 3.16.(목) 오후 4시까지 1차 모집
- 올해 2만명 대상으로 지급계획, 4월 중 1차로 1만 5천명 우선지원 후 하반기 5천명 선정할 예정
3. 사업 지원대상
- 신청일 기준 주민등록상 서울 거주 만 19~34세인 미취업 청년 및 단기근로 청년으로, 학교에 재학 또는 휴학 중이지 않아야 하며, 중위소득 150% 이하를 신청 조건으로 한다. 단, 신청 인원이 많을 경우 저소득 청년이 우선 선정됩니다.
- 최종학력 확인을 위해 모든 신청자는 졸업(수료·졸업예정 포함)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 미취업 여부는 고용보험 가입 여부로 검증되며, 단기근로 청년의 경우 주 30시간 이하 또는 3개월 이하 단기취업자임을 증빙해야 합니다.
- 소득요건은 건강보험료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이며, 다만 기초생활수급자(생계, 주거, 의료, 교육급여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은 참여할 수 없습니다. 이는 지급된 청년수당이 대상자의 소득으로 계산되어 기존 취약계층 혜택에서 배제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4. 사업방침
- 청년수당 사용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높이도록 수시점검 등 관리를 강화함에 따라 부적정 사용 적발 즉시 환급조치하고 진로 활동 등에 대한 자기활동기록서를 매월 작성토록 하여 수당지급의 목적 부합성과 정책효과를 높인다는 방침입니다.
- 1차 청년수당 참여자는 4월초에 선정되며, 작년까지는 코로나 여건 등으로 온라인 교육만 이루어졌으나 올해는 취업 및 진로 컨설팅, 명사 특강, 힐링체험, 청년정책 소개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페스티벌 형태의 행사도 기획해 구직 활동에 지친 청년들에게 실질적 도움과 활력의 장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추가로 궁금한 사항은
1. 서울시 청년수당 콜센터(1566-3344)
2. 서울시 다산콜센터(120)
3. 온라인 서울청년포털 ‘청년수당 Q&A’로 문의 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