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옷은 디자인이나 옷감 재질이 약간 불편하고 신축성이 없어도 일을 위해서 입어야 하거나 멋을 내기 위해서 참을 수 있다면 골프웨어는 운동을 할 때 입어야 하는 옷이므로 첫 번째 조건이 골프에 방해가 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처음 골프에 입문하실 때 실수하지 않고 유행을 잘 반영하면서 나만의 컬러와 스타일을 잘 표현하는 골프웨어를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프웨어 잘 입는 방법
1. 골프웨어 잘 입는 방법 : 기본적인 옷(이너)를 구입하세요
- 골프웨어를 처음 사시는 분들을 기본적인 이너를 먼저 구입하셔야 합니다.
- 이너는 계절에 맞게 봄·가을, 여름, 겨울 이너가 필요합니다.
- 기본 이너가 있어야 그 위에 피케셔츠나 라운드 넥 티셔츠, 조끼 등을 입어주기 편합니다.
- 재질은 여름은 냉감소재로 구입해주시고, 겨울은 보온에 도움이 되는 발열소재로 구입하시면 좋습니다.
2. 골프웨어 잘 입는 방법 : 당신에게 잘 맞는 색을 고르세요
골프웨어는 평상시에도 입어도 되지만, 야외에서 입는 옷이므로 평소에 입지 않았던 컬러를 입어볼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계절별로 구분해보면,
- 봄 : 파스텔 계열의 컬러가 예뻐 보입니다.(연핑크나 노랑, 연두색 같은 컬러가 경쾌해 보입니다.)
- 여름 : 흰색은 빛을 반사하기 때문에 많이 선호하는 컬러이지만, 너무 많이 선택하는 컬러여서 형광색이 들어간 컬러나 선명한 원색이 야외에서는 예쁘게 보입니다. 덧붙여, 푸른색 계통은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청량감을 주어서 기분을 업시켜주는 컬러입니다.
- 가을 : 바람이 쌀쌀해지는 계절이므로 따뜻한 계열의 컬러가 좋습니다. 오렌지나 브라운의 조합은 아주 멋있게 보이는 컬러이고 올블랙 착장은 시크하면도 당당한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컬러의 조합은 오히려 단색보다 못하니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 겨울 : 추운 겨울은 대부분의 의류 컬러가 어두워지므로 포인트로 밝은 색을 매치해서 입으면 예쁘게 보입니다. 겨울철옷은 두꺼운 옷을 한가지 입기보다 얇은 옷을 여러겹 겹쳐 입는 것이 훨씬 따뜻하고 움직임이 편합니다.
3. 골프웨어 잘 입는 방법 : 핏에 맞게 구입하세요
- 골프웨어는 구입하기 전에 반드시 입어보고 구입하는 것이 제일 좋지만, 요즘 같이 인터넷 구입이 많을 때에는 치수를 잘 보고 구입하시길 권합니다.
- 골프웨어는 운동할 때 입는 옷이므로 오버핏은 불편합니다.
- 소매가 길거나 옷통이 박시한 옷은 어드레스를 했을 때 소매가 내려오거나 스윙시 방해요인이 되고, 너무 붓지 않고 핏이 잘 맞는 옷이 좋습니다.
- 바지의 길이는 골프화를 신고 바닥에서 2~3cm 정도 올라오면 적당합니다.
- 큐롯이나 반바지는 통이 너무 넓지 않은 옷으로 선택하세요.(간혹, 티박스가 카트도로보다 높은 곳이 있으므로 어느 정도 다리라인에 맞는 옷으로 선택합니다. 반바지가 내장되어 있는 큐롯인지 확인하면 됩니다.)
- 만약에 잘 맞지 않다면 옷을 수선해서 입어보세요.
4. 골프웨어 잘 입는 방법 : 바람막이 같은 기능성 재킷을 구비하세요
- 골프는 자연과 더불어 즐기는 스포츠입니다.
- 체온유지를 위해서 바람막이 재킷은 꼭 챙겨서 나가야 합니다.(골프장은 주로 산에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날씨 예보보다 더 추울 수 있고 일몰이 빠를 수도 있습니다.)
- 이른 시간, 새벽 라운딩이 잡힐 수 도 있고, 야간 라운딩을 할 수도 있으며, 라운딩 중 비바람이 칠 수 도있습니다.
- 골프캐디백에 넣어두어 미리 따뜻한 옷을 준비하지 못한 날에 꺼내 입도록 합니다.
- 골프는 근육이 추위에 수축이 되면 스윙의 변화가 생겨 공이 잘 맞지 않게 됩니다. 춥다고 느끼면 바로 입으세요.
5. 골프웨어 잘 입는 방법 : 액세서리를 준비하세요
- 모자 : 골프 라운딩 시 모자는 필수사항입니다.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도 하고 캡스타일의 모자는 직접적인 자외선을 차단, 두피를 덮어 탈모예방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고, 챙모자는 경쾌하고 가볍게 착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의 얼굴형태에 맞춰 어울리는 모자 스타일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 양말 : 골프양말은 일반양말과 달리 밑부분이 두꺼운 스포츠 양말을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골프 스포츠는 장시간 걷거나 울퉁불퉁한 잔디밭 혹은 모래밭에서 스윙을 할 때 불편함이 없어야 합니다.
- 볼마커 : 그린에 공을 동반자들이 다 올렸을 경우에는, 퍼트 시 본인의 공이 방해가 되지 않도록 공을 들어주어야 합니다. 이때 그 자리에 그대로 공을 놓기 위해서 마크를 하게 되는데요, 볼마커를 꼭 챙겨서 플레이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합니다.
- 거리측정기: 여러 가지 형태의 거리 측정기가 시중에 많이 나와 있는데요, 크게 시계형과 망원형이 있습니다.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거리측정기 구비는 의무사항은 아니고 정확한 거리를 알고 플레이를 하면 스코어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 골프화 : 골프화는 반드시 신어서 발이 편해야 합니다. 최소 5시간 이상 신고 오르막과 내리막, 경사지 등에서 자유롭게 플레이를 하기 위해서는 본인 발형태에 잘 맞는 착용감이 좋은 가벼운 골프화를 선택해서 신으세요
- 골프장갑 : 골프장갑은 재질에 따라 크게 양가죽과 합피로 구분되는데 처음에 딱 맞는 사이즈로 구입합니다. 사용하다 보면 장갑이 어느 정도 늘어질 수 있습니다. 약간 양가죽은 얇으면서 착용감이 부드럽고 합피장갑은 실용적으로 사용합니다.
6. 골프웨어 잘 입는 방법 : 자신감을 가지세요.
어떤 옷을 입든 자신감을 가지고 입으세요. 자신감은 기분이 좋아지는 비결이면서, 그날의 컨디션을 정해주게 되고 그것은 곧 그날의 스코어와 연결시켜 줍니다.
7. 그 외 준비물
- 샤워 가운 : 여성의 경우, 파우더 룸에서 입을 샤워가운을 준비합니다.
- 자외선 차단용 마스크 : 장시간 자외출 노출로 인하여 색소침착 및 노화를 예방하기 위해 자외선 차단용 마스크를 사용합니다.
- 선크림 : 바디용 선크림을 준비하여 수시로 덧발라 주셔야 합니다.
- 선글라스 : 야외에서 장시간 플레이 하는 만큼,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자외선 차단기능이 있는 선글라스를 착용해야 합니다.
골프웨어를 잘 입는 것은 특정한 스타일이나 유행에 따르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을 표현하고 자신이 입고 있는 옷에 편안함과 자신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나에게 잘 맞는 옷을 입고 굿샷을 외쳐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